쇼핑몰통합관리솔루션을 쓰는 이유가 뭘까.
당연히 처음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를 할 때는 쇼핑몰통합관리솔루션이 필요 없다.
하루에 10건도 안 되는 양이면 그냥 처리하는 게 맞다.
하지만, 스마트 스토어 외에 다른 플랫폼에도 진출했을 때 이런 통합관리솔루션의 필요성을 느낄 수밖에 없다.
나 같은 경우 판매를 시작하고 3개월 정도 후에 통합관리솔루션이 필요해졌다.
각 플랫폼별로 주문이 10개, 20개 이상건수 가 들어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러면 업무 프로세스가 상당히 귀찮아진다.
각 플랫폼에 들어가서 주문확인 체크하고 엑셀을 다운로드하고 그 액셀들을 다시 취합하는 과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손으로 일을 하다 보면 반드시 한두 번씩 실수가 생기는 법이다.
그래서, 통합관리솔루션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보통 이런 솔루션들은 길면 한 달 짧으면 보름정도 무료 사용기간을 주기 마련이다.
기존에 유저가 많은 시스템부터 하나씩 체험판으로 사용해 보았다.
그런데, 여기서 내가 가진 필요와 다른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들이 미묘하게 달랐다.
내가 원했던 사양은
- 맥 OS시스템에서 돌아가야 할 것
- 복잡한 것은 싫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저 인터페이스
- 이슈 발생 시 빠른 대응
간단하다. 주문 제대로 긁어와서 쉽게 송장 뽑고 오류 없이 잘 운영되는 쇼핑몰통합관리솔루션.
그리고 내 선택은 셀픽이었다.
첫 번째, 셀픽은 맥 OS시스템에서 잘 돌아간다. 왜냐, 웹브라우저 기반 솔루션이니까.
다른 솔루션들은 맥 OS를 제공하지 않고 윈도 OS에 따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웹기반 솔루션이라는 말은 여러 OS에서 돌아간다는 것.
그리고 어떤 이슈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겨도 다른 컴퓨터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 점에 가장 셀픽에 점수를 크게 주었다.
물론 뒤에 단점에서 말하겠지만 어쩔 수 없이 윈도 OS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두 번째, 나는 복잡한 유저인터페이스를 싫어한다.
누가 비행기 조종석 같은 쇼핑몰관리시스템을 좋아하겠나?
내가 필요한 건 주문받고 확인하고 송장 뽑는 일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하고 싶을 뿐이다.
사용하지도 않는 불필요한 공대감성 유저인터페이스를 보고 싶지는 않았다.
셀픽은 그런 점에서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감각과 비슷하다.
물론 셀픽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복잡해질 수는 있다.
다만 즐겨찾기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추가해서 간략하게 보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세 번째, 온라인 셀링을 하다 보면 갖가지 시시콜콜한 이슈를 만나게 된다.
일 년간 사용하면서 몇 번의 오류와 이슈를 셀픽 담당자들과 카카오톡으로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다.
담당자들은 친절하고 최대한 문제를 해결해주려고 노력했으며 기술 매뉴얼들도 잘 숙지하고 있어서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다.
초기의 복잡한 이슈도 담당자들이 원격으로 내 OS에 접속해 해결도 가능했다.
대량등록 기능 같은 경우는 사업초기에 조금 적용해 보았지만 지금은 하고 있지 않아서 여기서 굳이 설명할 것은 없다.
다만 대량등록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경험할 수 있었다.
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API 주소만 잘 세팅만 잘해놓은다면 대량 능력을 충분히 올려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은 유튜브에서 동영상 매뉴얼을 참고해보면 좋다.
이제 단점을 말해보겠다.
나는 맥 OS에서만 사용하고 싶었다. 그런데 어쩔 수 없이 윈도 OS를 써야 하는 상황이 생겨버렸다.
그 이유는 송장출력을 굿스플로라는 웹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굿스플로가 맥 OS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울며 겨자 먹기로 맥 OS에 페러렐즈를 설치해서 윈도 운영체제를 써야 하는 일이 생겨버린 것이다.
이 점이 내가 일 년 사용 후 연장을 할까 말까 고민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요즘에는 맥 OS유저도 많아졌다.
깔끔하게 맥 OS에서 원활히 동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줬으면 한다.
온라인 셀러에게 시간은 돈이다.
돈을 아꺄주는 쇼핑몰통합관리솔루션 셀픽.
셀픽을 사용해서 일 년 동안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했다.
하루 50건 이상의 주문을 혼자 정리하고 처리하려면 최소 30분 이상이 들것이다.
그런데 클릭 몇 번이면 끝이다. 주문 수집 -> 송장출력 -> 출고준비완료 -> 송장전송.
정말 이 정도면 주문 수집과 송장출력, 처리 업무가 간단하게 끝난다.
시간보다 귀한 것은 없다. 내 시간을 하루에 30분 이상 절약해준다면 충분히 가치가 있는 쇼핑몰통합솔루션이기 때문이다.
이제 1년 정도 사용을 해보고 이제 결제를 연장해야 하거나 다른 서비스로 옮겨가야 되냐 하는 결정의 때가 왔다.
그리고, 계속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무엇보다 내 시간이 중요하기에.